학습방법

학생 성향별 학습코칭방법 구분

 

  1. 목표의식이 있고 문제를 깊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학생

수학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학생입니다. 초중생의 경우 훗날 영재고나 과학고, 자사고를,  고등학생의 경우 수능 1,2등급의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이런 학생은 앞에서 모르는 문제를 모두 풀어주는 칠판수업식 방식은 맞지 않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것에서 성취감을 느끼기에 쉬운 답안 풀이는 성취감을 오히려 저해할 수 있습니다. 사고력을 독려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고 어려운 문제를 퀴즈처럼 재미있게 푸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문제들을 깊이 생각하다가 진도가 느려질 가능성이 있어 내신대비를 위해 미리 공부를 해두어야 하는 유형입니다.

 

  1. 목표의식이 있고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적이 안나오는 학생

우선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 식사, 정기적인 운동 등을 체크합니다. 잠안자며 밤늦게 공부하는 식의 방식은 컨디션 관리 및 두뇌회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체력관리와 함께 컨디션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다음으론 효율적인 공부 방법에 대해 함께 찾아가야 합니다. 적은 양의 책을 너무 오랜 시간동안 보고 있는 학생이 이런 경우에 해당하곤 합니다. 긴 시간을 집중하는데 문제가 없진 않았는지, 좀 더 효율적으로 암기 및 이해할 수는 없었는지에 대해 체크합니다.

 

  1. 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천이 잘 안되는 학생

학원에 오래 붙들고 있는 것이 좋은 해결책입니다. 혼자 놔두면 실천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더욱 괴로워 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친구라던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는 장소를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붙들고 많이 시키면 그에 따른 결과가 나올 학생입니다.

 

  1. 자발성이 없으나 시키면 하는 학생

단기적 관점 – 학원에서 오래 붙들고 있는 것이 급한 해결책입니다. 대부분의 학생은 의무적으로 오래 공부를 시키면 바로 성적이 오릅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억지로 시키면 나중에 공부를 싫어하게 될 확률이 높아 장기적으로는 위험한 방식입니다. 또한 하기 싫은 마음을 억지로 누르고 공부를 시키면 깊이 있는 생각이 필요한 활용문제를 잘 못풀게 되어 최고득점은 나오기 힘듭니다.

장기적 관점 – 장기적으로 최상위권 학생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생은 자발성을 키워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시간이 걸리지만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해 격려하고 칭찬하며 실력 향상의 의지를 심어줍니다.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주고 높은 꿈을 갖도록 격려합니다. 당장의 성과보다는 학생의 감정을 우선하기에 부모님의 인내가 필요한 방식입니다.

 

  1. 자발성이 없고 시켜도 하지 않으려 드는 학생

단기적 관점 – 자발성이 없는 학생에게 억지로 공부를 시키려다가 역효과가 나서 시켜도 하지 않는 단계까지 가게 된 학생입니다. 이런 경우 당장의 시험 때문에 강하게 억지로 시켜야 하는데 이 때 학생과는 지속적으로 마찰을 일으키고 공부에 대한 학생의 의지는 점점 줄어들게 되어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려면 학생과 많은 상담이 필요하고 동기부여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이 이런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미리 감정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 관점 –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는 당장의 공부와 성적, 숙제보다는 장기적으로 학생의 마음을 다루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이야기로 혼을 내는 것은 금지입니다. 그런 식으로 공부하면 아무것도 못한다는 식의 부정적인 이야기를 들은 학생은 공부를 하려는 마음이 사라지게 됩니다. 자발성을 키워 주려면 조금씩 수학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쉬운 교재와 적은 양의 숙제를 줍니다. 노력하는 모습이 조금이라도 보이기 시작하면 그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조금씩 자신감을 회복하고 점차 싫어했던 감정을 잊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부분은 부모님의 협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학원에서 아무리 노력했어도 아이들에게 집에서 부정적인 말로 혼이 나면 공부하려는 의욕은 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섬세한 코칭이 필요하기에 학부모와 학원선생님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합니다.